메인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자성기반라이프케어연구센터

Notice [언론보도]DGIST·아산병원, 모세혈관 세포 '구멍 조절 현상' 밝혔다 [NEWSIS]DGIST아산병원, 모세혈관 세포 '구멍 조절 현상' 밝혔다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화학물리학과 서대하 교수팀은 모세혈관 세포에서 물질 수송이 이뤄지는 유창(有窓, fenestrae, 구멍) 구조의 형성과 패턴 형성을 분석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발견했다고 12일 밝혔다.연구팀은 서울 아산병원 안과 이준엽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혈관 세포막 단백질의 한 종류인 PLVAP 단백질의 공간적 자기조직화 메커니즘을 발견했으며 이를 통해 혈관 질병을 이해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게 됐다.PLVAP 단백질은 혈관내비세포에서 유창을 형성하고 그 격막(diaphragm)을 이루는 단백질로 혈관의 물질 투과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 다양한 혈관 질환 외에도 암, 중추신경계 질환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다양한 질병의 치표 표적이기에 다방면으로 연구되고 있으나 PLVAP 단백질과 유창의 형성과정 및 초미세구조의 분석 등 분자생물학적 메커니즘 규명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서 교수팀은 단일 분자 추적(Single Molecule Tracking) 광학현미경 영상기술, 영상 데이터의 머신러닝 분석 기술과 분석 내용을 해석하기 위한 반응-확산(Reaction-Diffusion)모델을 활용해 PLVAP 단백질의 활동 및 유창 형성 메커니즘을 밝혀냈다.서 교수팀은 연구를 통해 PLVAP 단백질은 브라운 운동과 같은 무질서한 확산과 단백질간 상호작용의 화학 평형에 놓여있지만 세포는 주변 환경을 이용해 이들의 반응 속도를 조절함으로써 매우 규칙적인 유창을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또 PLVAP 단백질과 혈관 질환을 연구하는 의사 과학자인 아산병원 안과 이준엽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정상 쥐와 PLVAP 단백질 돌연변이(Knock out) 쥐를 비교하는 동물 실험을 통해 혈관 세포의 유창과 그 규칙성 손실, 혈관을 통한 물질 수송의 기능적 저하가 질병의 발병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그 결과 기존 전통적 의학과 생물학 방법으로 이해할 수 없었던 새로운 관점에서 세포의 형태와 기능을 조절하는 물리, 화학적 메커니즘을 밝혀낼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혈관 질병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새로운 의학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서 교수는 "나노입자 합성 화학, 고분해능 현미경기술, 머신러닝 기술 등 다양한 학문의 방법론을 통해 PLVAP 단백질과 관련된 생명현상의 새로운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었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혈관 질환 치료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한편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선도연구센터(ERC) 기본연구사업 및 DGIST의 HRHR+, 그랜드챌린지연구혁신프로젝트(D-GRIP)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인 Nano Letters에 1월 온라인 게재됐다.박준 기자공감언론 뉴시스 june@newsis.com뉴스링크 ▶DGIST아산병원, 모세혈관 세포 '구멍 조절 현상' 밝혔다 (newsis.com)
자세히 보기
Notice 더보기
Notice [언론보도]DGIST, 'IEEE IUS 2023'에서 최우수 학생 논문상 수상 [전자신문]DGIST, 'IEEE IUS 2023'에서 최우수 학생 논문상 수상빛의 양자적 성질을 이용하는 혁신적 광자 반도체 기반 초음파 센서를 개발한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이'IEEE IUS 2023'에서'최우수 학생 논문상'을 수상했다.한상윤유재석DGIST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교수공동연구팀의 남상우최동주 석박사통합과정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극한 민감도를 갖는 양자 초음파 센서를 개발하는 단초를 제시했다는 평가다.'IEEE IUS학술대회'는50년 이상 이어져온 의료초음파 분야 세계적 최고 권위 학술행사다.올해는 지난4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렸다.이번 행사에서 남상우최동주 학생이 제출한 논문은1203개의 컨퍼런스 논문 중 기술위원회가 선정한 최우수 논문15편 중 하나로 선정됐다.연구 논문은 미래의 반도체 기술로 일컬어지는 전기 대신 빛을 이용하는 반도체인 실리콘 포토닉스(Silicon-photonics)기술과 초소형 정밀기술(MEMS)을 융합한 혁신적인 광자반도체 초음파 센서에 관한 내용이다.연구팀은 압전소자를 사용할 시 전기 소자로 인한 노이즈로 인해 신호 감도가 낮아지는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실리콘 포토닉스 기술과MEMS기술을 결합,양자 반도체를 활용한 초음파 센서를 개발한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특히 이 기술은 센서를 교체하지 않고도 외부 전압을 가해 간단하게 성능을 조절할 수 있어 민감도나 동적 범위를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또 광자를 활용하는 실리콘 포토닉스 기술 특성을 활용해 매우 높은 민감도를 가질 수 있는 양자 초음파 센서를 개발하는 새로운 방향을 열었다는 평가다.남상우최종우 석박사통합과정생은여러 분야의 융합 연구를 통해 이루어낸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며해당 기술이 매우 작은 세기의 초음파를 민감하게 감지해야하는 초음파 비파괴검사 분야나 의료초음파 영상 시스템의 고성능 센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한편,이번 연구는 삼성미래기술육성 사업 지원으로 진행됐다.정재훈 기자jhoon@etnews.com뉴스링크 ▶DGIST, 'IEEE IUS 2023'에서 최우수 학생 논문상 수상 - 전자신문 (etnews.com)
자세히 보기
Notice 더보기
Publication
Magnetic Initative Life Magnetic Initative Life Magnetic Initative Life Magnetic Initative Life
RESEARCH
FIELD
DGIST 자성기반라이프케어센터의 연구관련 내용을 안내합니다.